한때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는 cma통장이 입소문이 나면서 많은 직장인들이 급여통장으로 개설해 생활비, 비상금, 월급등을 넣어두는 용도로 많은 활용을 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일반 은행의 입출금통장에 비해서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어 활용하시는 분들이 활용하고 있는 통장인데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대다수의 증권사 cma의 경우에는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기 때문에 혹시나 문제가 발생했을때 예치해놓은 돈을 보호받지 못한다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보니 cma 예금자보호가 되는곳은 없을까요?



예금자보호가 가능한 cma통장은?

기본적으로 cma통장에는 종금사 cma, 증권사 cma로 나눠지는데 그중에서 종금사의 경우에는 예금자보호가 가능합니다.


1. 우리종합금융 cma

우리은행의 자회사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서 5천만원까지 보호가 가능합니다.

2. 메리츠종금증권 cma

기본적으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가능한데 RP형 CMA의 경우에는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으니 유의 하셔야 합니다.

3. 유안타증권 cma

과거 동양종금이었던 유안타증권의 경우 증권사이지만 자동투자 상품 미지정으로 개설할 경우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가능합니다.


금리의 경우는 우리종합금융, 메리츠종금증권은 2% 초반대를 형성하고 있고 유안타증권의 금리는 1.6%입니다.  증권사들의 경우에는 우대이율조건을 충족하지 않을 경우 2% 정도의 금리를 적용받기 때문에 큰차이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cma통장 금리비교! 어떤곳의 금리가 높을까?

기본금리의 경우 대부분 비슷하긴 하지만 우대이율에 따라서 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cma통장들이 있습니다.


1. 대우증권 cma

기본금리는 1.9%이지만 우대수익률 적용조건을 충족할 경우 300만원 한도로 연 5.5%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우대금리 조건1 : 전월 100만원 이상 cma 계좌이체 or 입금

- 우대금리 조건2 : 전월 100만원 이상 MTS 약정

위의 두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할 경우 금리적용이 가능합니다.


2. 미래에셋증권 cma

이상품 역시 기본금리는 2.0%이지만 플러스팩서비스(수익률)의 조건을 충족할 경우 100만원 한도로 연4.0%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우대금리 조건1 : 공과금 1건이상 자동납부시

- 우대금리 조건2 : 급여입금(1회 50만원) 또는 연금수령시(1회 10만원이상 정기입금시)

- 우대금리 조건3 : 개인연금저축계좌 또는 재형저축계좌 월 10만원이상 입금시

위의 세가지 조건중에서 1개 이상 충족시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3. 현대증권 cma

기본금리는 1.90%이지만 역시나 우대금리 조건을 충족할 경우 500만원 한도로 연4.1%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우대금리 조건1 : 50만원 이상 급여이체 및 50만원 이상 현대증권개인체크카드 사용

- 우대금리 조건2 : 50만원 이상 적립식 금융상품(펀드, ETF랩) 자동대체매수

- 우대금리 조건3 : 자동이체 (보험료, 카드대금, 공과금등) 5건 이상 결제시

위으 세가지 조건중에서 1개이상 충족시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아쉬분 부분은 세곳 모두 다른곳에 비해서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지만 cma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돈을 넣어두기 보다는 금리적용이 가능한 한도만큼만 넣어두고 사용하는 용도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준금리 인하로 금리가 변동되어 추가합니다. (3월 25일 기준)

대우증권 : 연 5.5% → 연 5.25%

미래에셋증권 : 연 4.0%  연 3.7%

현대증권 : 연 4.1% → 연 3.84%

※ 해당금리는 우대이율조건 충족시 적용받을 수 있는 금리입니다.



cma통장 추천 어디가 좋을까요?

위에서 살펴본 cma통장 금리비교의 경우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금리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요한것은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냐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대금리 조건 및 금리적용 한도를 잘살펴보시고 나에게 맞는 cma통장을 선택하시는것이 좋습니다.


  • 높은 금리를 원하는 경우라면 대우증권cma통장 (연 5.5% 적용가능)
  • 금리적용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통장을 원한다면 미래에셋증권 cma통장 (조건 1가지만 충족하면됨)
  • 금리적용한도가 높은 통장을 원하면 현대증권 cma통장 (금리적용한도 500만원)


사실 cma통장중에서 혜택, 금리, 한도등이 모두 만족스러운 상품은 없습니다. 금리가 높으면 조건이 까다롭고 조건충족이 편리하면 금리적용한도가 낮기 때문에 각 상품들을 꼼꼼히 비교해보시는 것이 중요하고 내가 살고 있는 곳 주변에 지점이 있는지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조건이 좋아도 지점이 너무 멀리 있으면 업무를 보러가기가 불편합니다.



cma통장 이외에 금리높은 입출금통장은?

흔히들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중에서 금리가 높은 통장은 cma만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일반 은행의 수시입출금통장중에서도 금리가 높고 혜택이 많은 통장이 있습니다.


JB다이렉트 입출금통장

별도의 영업점 방문없이 인터넷을 통해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통장으로 연 1.90%의 금리(연1.7%)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의 경우에는 일반 CMA통장과 비슷하지만 인터넷뱅킹, 타행 CD/ATM 기기, SMS 통지서비스, OTP발급등 각종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어 혜택이 좋습니다.

단, 가입신청 후 본인확인시 서울, 인천, 대전, 세종시 지역 이외에는 직원방문이 안되기 때문에 통장개설이 사실상 어렵습니다.

KDB다이렉트 Hi입출금통장

산업은행의 다이렉트 통장으로 인터넷으로 개좌개설신청을 하고 지점에 방문해 본인인증하는 방식으로 개설이 가능한데 연 1.85%(연1.7%금리적용이 가능합니다. 이통장 역시 인터넷뱅킹, 타행 CD/ATM 기기, SMS통지서비스, OTP발급등 각종 수수료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가입신청 후 전국에 있는 산업은행지점에 방문해 본인인증을 하면되기 때문에 JB다이렉트를 만들기 어려운 지역에 거주할 경우 개설하기 좋은 통장입니다.


두곳의 통장은 일반 CMA통장 금리와 비슷하지만 각종 수수료를 조건없이 면제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권통장이기 때문에 예금자보호가 가능하다는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MA통장 만들기전에 꼭 알아둘 부분은?

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각 상품의 특징들을 잘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통장을 개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부분은 개설한 통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금리가 낮은 시기에는 적금, 예금, CMA통장으로 높은 이자수익을 내기란 어렵기 때문에 펀드, ELS, 저축보험등 다양한 상품들을 활용해 분산투자를 하는것이 위험도는 줄이고 수익률은 높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CMA통장 하나만드는데도 이렇게 종류가 다양하고 우대금리조건도 까다로운데 수많은 종류의 금융상품들을 혼자서 모두 분석하고 살펴보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특정 은행, 증권사에 가서 상담을 받으면 자기들에게 조금이라도 수익이 많은 나는 상품만 적극 추천하면서 해당 상품의 단점은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 경우가 많아 믿음이 가지 않죠. 이럴때 중립적인 관점에서 나의 재무상태를 냉정하게 체크하고 필요한 상품을 추천해줄 수 있는 전문가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객관적인 관점에서 나의 재무계획을 세우고 그동안 몰랐던 금융정보들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무료재무설계를 많이들 이용하시는데 그중에서 매월 3,000 ~ 4,000여명이 이용하는 곳을 남겨드리니 가셔서 무료재무설계상담을 신청하셔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예전에는 재무설계를 받아보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했지만 요즘에는 수요가 많아지면서 무료로 진행하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 대문에 마음만 먹으면 부자가 아니라도 얼마든지 재무설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재무설계상담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알려드린 재무설계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