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주택이란? 행복주택 입주조건, 지역별 추진현황

요즘 전세값이 참... 답이 없네요. 높다못해 매물자체도 없다보니 울며겨자먹기로 월세를 살아야하는 상황인데 주택구입여력이 있는 경우라면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주택구입정책을 통해서 집을 장만한는것도 좋지만 상대적으로 구입여력이 없는 젊은 계층의 경우에는 별다른 대안이 없는것이 사실이죠. 그래서 정부에서는 시회초년생, 신혼부부, 대학생등 젊은 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서 행복주택이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정확히 어떤 정책인지 알아보고 지역별 추진현황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복주택이란?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대학생등의 주거불안 해소를 위해 대중교통이 편리하고 직주근접이 가능한 부지를 활용해 저렴하게 공급하는 공공임대 주택으로 공급물량의 80%를 젊은 계층에게 우선공급하는 주택복지 정책입니다.

이사업의 경우 2017년까지 공공용지, 도시재생용지, 공기업 보유토지등을 활용해서 14만호를 공급하는 대규모 주택정책으로 다른 임대주택에 비해서 전용면적이 45㎡이하로 소형주택으로 지어집니다.

행복주택 입주조건은?

우선 공급물량의 80%를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에게 공급할 예정인데 지역별 여건에 맞는 사람이 입주할 수 있도록 지자체장에게 입주자 선정권한을 일부 위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자격기준의 경우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올해 하반기에 확정할 계획이기때문에 아직까지 구체적인 입주조건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행복주택 지역별 추진현황

현재 서울 6곳, 경기1곳 등 수도권 7곳에 시범지구를 지정해 추진중이며 충청도, 대구, 부산, 광주등도 공급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행복주택의 경우 출퇴근 시 교통난의 불편함이 있는 임대주택과는 달리 젊은 계층을 대상으로 직주근접 지역에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한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작은 평수의 소형주택으로 지어지기 때문에 자녀가 있는 분들에게는 그렇게 매력적이지는 않은것 같네요.

이상으로 행복주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추후 상세한 자격기준, 신청방법등이 발표되면 좀더 상세하게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