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데?

이제는 신용등급을 신경쓰지 않는다면 갈수록 금융거래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신용사회를 우리는 살아가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의 경우 대출을 받을때 금리차이가 많게는 10%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보편적으로 대다수의 분들은 신용등급이 3~7등급 사이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경우에는 금융거래가 그렇지 많지 않기 때문에 5~7등급사이인 경우가 많고 직장인들중에서도 금융거래가 많지 않은 경우 3~5등급이 많은데 신용등급은 연체만 없다고 자연스럽게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신용평가 기준이 될만한 금융거래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현명한 금융거래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 신용카드는 3장이상은 등급하락의 지름길!

금융거래를 하는것이 중요하긴 하지만 신용카드처럼 신용거래를 하는 금융거래의 경우 너무 많은 신용카드는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신용카드는 3장이상 넘지 않는것이 좋은데 자신에게 유리한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 하나만 사용하시는것이 추후에 카드론, 현금서비스와 같이 급하게 돈을 빌려야 할때 금리혜택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드론, 현금서비스는 가능하면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만약 꼭 써야한다면 한곳의 신용카드사에서 오래동안 거래했을 경우 카드사 자체 신용도가 높게 책정되기 때문에 낮은 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신용카드 대금을 선결제하게 되면 신용등급을 올리는데 도움이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주거래 은행은 한곳만 정해서 단골이 되자!

주로 금융거래를 많이하게되는 월급통장, 생활비통장, 공과금통장 같은 경우 주거래은행 한곳에서만 꾸준히 이용하시는 것이 신용등급에 좋습니다. 보통 은행들의 경우 자체 신용평가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금융거래에 유리한 측면이 많습니다.

신용등급 올리기

3. 여러건의 대출이 있다면 하나로 통합하자!

대출의 경우 금액보다는 건수가 많은것이 신용등급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기저기서 대출을 받았다면 가급적 하나의 대출로 통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여러가지 서민금융상품등에서 대환대출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액대출의 경우 이런 금융상품들을 활용하면 하나의 대출로 통합시킬 수 있고 금리도 낮은 편이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이점이 많습니다.

4. 대출이 있어도 높은 신용등급이 가능하다?

대출이 있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질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채무상환능력 내에서 적절한 대출을 받아서 연체없이 성실하게 변제하면 오히려 신용등급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는데 대출을 받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여러건의 대출건수, 상환능력보다 대출금액이 높은 경우, 연체가 빈번하게 발생할때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절한 대출의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5. 10원 한푼도 연체는 안하는 것이 정답!

신용카드나 대출금의 경우 하루라도 연체를 시키면 안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각종 공과금, 통신비등은 금액이 그렇기 많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신경을 안쓰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소액의 경우에는 연체가 빈번하게 발생하면 신용등급에 적신호가 켜지기 때문에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연체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이체를 신청해두시면 깜빡하고 납부를 안하는 경우가 줄어드니 가급적 자동이체로 납부하시것이 도움이 됩니다.

신용정보

6. 체크카드만 사용해도 신용등급이 오른다고?

체크카드 이용 시 사용거래 실적과 내용에 따라서 사용실적을 우량정보로 반영해 신용평가시 가산점이 부여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현금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시면 소득공제, 체크카드 할인혜택등 유리한 부분도 챙기고 신용등급 올리기에도 도움이 되니 체크카드 이용을 많이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7. 정기적으로 나의 신용등급을 확인하자!

최근에는 신용정보사이트등을 통해서 1년에 3번정도는 무료로 신용정보조회가 가능하니 활용하시면 별도의 비용없이 신용등급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체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처럼 개인정보 유출이 심각한 시대에는 자칫 나도 모르는 금융거래가 있을수도 있고 주기적으로 체크를 하게되면 나의 신용등급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판단이 가능하니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자되는 방법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사실 신용등급의 경우 반드시 관리가 필요한것은 사실이지만 신용등급관리 자체만으로 부자가 된다거나 재테크를 잘할 수 있는 것은 아니죠. 그렇기 때문에 신용관리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재테크에도 관심을 많이 가지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직장인의 경우에는 매달 소득이 일정하기 때문에 사실 큰돈을 모은다는 것이 어려운것이 사실 이지만 한정적인 소득내에서도 투자배분을 효율적으로 잘한다면 큰돈을 모으는 것이 반드시 불가능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재테크에 관심은 있지만 지식이 없어서 엄두가 나지 않으시는 분들은 재무설계를 통해서 효율적인 재무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무료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는 곳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비용부담없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니 한번쯤 현재 나의 재무상태를 체크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아래에 무료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는곳들 중에서 인지도가 가장 높은 곳을 남겨드리니 가셔서 재테크에 대한 여러가지 상식들도 보시고 재무설계신청도 하셔서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자산관리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 리더스리치 [바로가기]

재무등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