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언제이고 납입후 받는 금액은 얼마나 될까?

사회보장제도중 가장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제도는 아마도 국민연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중요한것은 우리가 거부하기 힘든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회보장제도로 내기싫다고 안낼수는 없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어떤 제도이고 어떤 혜택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둬야 합니다. 어차피 내야한다면 내가 받을 수 있는 연금 수령액이 얼마나 되고 언제 받는지 정도는 알아야 되니까요.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어떻게 될까?

국민연금의 경우 10년 이상의 가입기간을 있어야 지급이 되는데 10년 미만의 가입자의 경우 반환일시금의 형태로 60세 이상이 될때 한번에 받거나 추가로 몇년을 납부해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기간이 부족하다면 추가로 납부하시는 것이 지속적으로 연금수령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수령나이는 만 60세부터 매월 지급을 받게 되는데 최근에 법이 개정되면서 수령나이의 기준이 만 65세로 늘어 났습니다. 1952년생까지만 만60세 지급이 이루어지고 이후부터는 출생연도에 따라서 연금수령 나이가 1년씩 늦춰지게 되는데 저희처럼 젊은 세대는 만 65세에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10년, 20년 납입후 받는 금액은 얼마나 될까?

국민연금의 경우 10년 납입이후부터 5년 단위로 받을 수 있는 연금 수령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20, 25, 30년 이렇게 5년단위를 채우셔서 수령을 받으셔야 조금더 많이 받으실 수 있으니 23년, 24년 이런식으로 납입하신분들은 조금더 납부하신뒤 수령하시는것이 유리합니다.

위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와 납입기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연금 수령액을 확인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예를 들어 매월 20만원씩 납일을 하게되면...

10년 납입시 235,070원 20년 납입시 446,760원, 30년 납입시 654,560원 이렇게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경우 사실 고소득자보다는 저소득층에게 혜택이 많기 때문에 회사에서 절반을 납입해주는 직장인의 경우에는 반드시 활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