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별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어떤 은행의 주택담보대출금리가 가장 저렴할까?

저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내집마련은 일생의 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열심히 돈을 모아서 집을 장만하려고 하지만 집값이 워낙 비싸다보니 어쩔 수 없이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모든 은행의 금리가 같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용할때 은행별 금리를 잘 따져보고 빌려야 이자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데 각 은행별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를 통해서 어디가 가장 저렴한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금리의 경우에는 신용등급, 직업, 연봉, 우대이율조건등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참고하시는 정도로 보시는것이 좋으며 개개인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은행 및 신용등급별 금리에 대해서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분할상환방식은 주택을 담보로 하여 취급된 가계대출 중 원금을 대출기간 동안 나누어 상환하는 형태로 만기 10년 이상인 대출을 대상으로 비교하였습니다.

<자료출처: 전국은행연합회>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각 신용등급별 금리가 가장 낮은곳을 표시한것입니다. 전체적으로 한국시티은행, 산업은행의 금리가 가장 낮았고 신용등급 1~3등급의 경우 산업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금리가 가장 낮았으며 평균금리는 3.26 ~ 4.05%입니다.

■ 일시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일시상환방식은 주택을 담보로 취급된 가계대출 중 원금을 만기에 일시상환하는 형태의 대출을 의미합니다.

<자료출처: 전국은행연합회>

 1~3등급은 광주은행, 4등급은 기업은행, 5등급은 제주은행, 6~10등급은 기업은행의 금리가 가장 낮았습니다. 일시상환방식의 경우 분할상환방식에 비해서 평균금리가 다소 높은편이었는데 3.49 ~ 4.64%입니다.

금리비교 은행

경남, 광주, 국민, 기업, 농협, 대구, 부산, 산업, 수협, 신한, 외환, 우리, 전북

제주, 하나, 스탠다드차타드, 한국시티등 1금융권 은행

위 금리비교표의 경우 2014년 9월중에 취급된 대출을 기준으로 작성된 자료이기 때문에 현재 주택담보대출금리와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는 정도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같은 은행을 이용하더라도 개개인에 따라서 조건등이 달라져 금리에서 차이가 날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금리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해당은행에 내방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택관련대출의 경우 정부에서 시행하고는 있는 정책대출등을 잘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는데 추가적으로 포스팅했던 글을 함께 남겨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