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압류가 되었을때 해결방법은? 통장압류해지방법 및 통장압류푸는방법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서 빚을 갚지못하게 되었을 경우 채권추심이 들어오게 됩니다. 처음에는 전화나 방문등으로 채무변제를 지속적으로 독촉하게 되는데 이런 방법등을 통해서 변제가 되지 않을 경우 채권자는 채무자의 재산을 압류하는 법적절차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중 하나로 통장압류를 들 수 있는데 가뜩이나 생활이 어려워 빚도 갚지못하는데 통장까지 압류가 되면 더욱 힘들어지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통장압류해지방법 및 통장압류푸는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장압류전 대처방법은?

 

우선 이글을 찾아서 보시는 분들중에는 압류를 걱정하셔서 보시는 분들도 계실것이기 때문에 압류전에 대처방법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채권자가 통장압류를 진행할때는 채무자가 가지고 있는 모든 통장을 압류하는것은 아닙니다. 보통 주로 거래하는 통장을 우선적으로 압류신청을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채권자가 알고 있는 통장의 사용은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서 카드대금, 대출금상환등에 이용하시던 통장의 경우 가장먼저 압류가 들어오기 때문에 사용을 피하고 가급적 1금융권의 통장보다는 새마을금고,수협, 단위농협 같이 단위조합으로 운영하는 금융권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렇게 통장을 사용하면 압류를 다소 늦출수는 있겠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되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채무변제를 하시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으실 경우 채무조정제도를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장압류후 대처방법은?

 

그럼 월급이나 급여가 들어오는 통장이 압류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장이 압류가 되게되면 은행측에서 해당 통장에 대해서 지급정지를 하기때문에 내통장이라고 하더라도 돈을 인출할 수 없게됩니다.

 

여기서 잠깐!

185만원까지는 압류가 안된다고 하던데 아닌가요?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헷갈리시는 부분이 바로 이부분입니다. 급여압류의 경우에는 185만원 미만은 압류가 불가능 하지만 통장압류의 경우에는 압류가 가능합니다. 단, 해당 통장으로 급여가 들어오고 있다면 이를 입증해서 돈을 찾으실 수는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급여압류 : 185만원미만은 압류가 되지 않음

통장압류 : 잔액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압류가 가능합니다.

 

만약 압류가된 통장의 잔액이 150만원 이하일 경우 압류범위변경신청을 통해서 185만원 이하의 잔액에 대해서는 압류해지는 가능하지만 법적인 절차이기 때문에 시간도 걸리고 임시방편일 뿐이기 때문에 이런 방법보다는 확실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장압류해지방법 및 통장압류푸는방법 중에서 가장 확실한 대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장압류해지방법 및 통장압류푸는방법

우선 가장 확실한 방법은 채무변제를 통해서 채권자에게 빚을 갚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방법이 가능했다면 압류절차까지 가기전에 해결이 되었을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죠.

 

다음으로 선택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개인채무조정제도를 신청하시는 방법입니다.

 

개인채무조정제도에는 크게 개인회생, 개인파산 이렇게 2가지가 있는데 각 제도에 대해서 간단하게나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회생이란?

형편이 어려워 채무변제가 현실적으로 힘들거나 예상되는 경우 생계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3년동안 변제하면 나머지 채무에 대해서는 면책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쉽게말해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금액을 3년동안 성실히 납부하면 나머지 빚에 대해서는 변제책임을 면제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파산이란?

과도한 채무로 인해서 모든 재산을 처분하더라도 채무를 변제하기 힘들경우 스스로 파산신청을 통해서 파산선호 후 면책을 받으면 모든 채무를 탕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한마디로 모든 모든 채무에 대한 변제책임을 면제해주는 제도라고 보시면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제도를 신청하실 경우 대부분의 신청자들은 회생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파산절차의 경우 절차자체가 까다롭고 시간도 오래걸리며 충분한 사유가 소명되지 않으면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사업을 하다가 10억이 넘는 빚을 지고 설상가상으로 병으로 인해서 소득활동이 사실상 불가능한 이런 경우에 개인파산을 신청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월 일정한 소득이 있다면 회생절차를 진행하시면 되는데 개인회생의 경우에도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채무탕감이 가능하고 신청사유를 정확하게 소명한다면 법원에서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회생제도의 장점은?

- 채권자의 동의 없이 원금탕감이 가능합니다.

- 사채 및 사금융을 포함해 모든 채무에 대해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 채권자의 독촉 및 추심행위를 중지, 금지 시킬 수 있습니다. (통장압류, 월급압류 포함)

- 정상적인 경제활동이 가능하며 재산증식과 은행거래등이 가능합니다.

- 배우자와 자녀등 가족에게 불이익이 전혀 없습니다.

 

사실 개인회생의 가장큰 장점은 원금탕감이 가능하다는 점과 신청시 채권자의 추심행위 금지명령을 함께 신청해 추심행위 및 압류, 가압류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통장압류, 급여압류를 걱정하시거나 이미 압류가 진행되신 경우시라면 개인회생이 가장 합리적인 대안입니다.

 

채무조정제도의 신청자격, 신청방법, 신청절차 그리고 어느정도 변제를 해야하는지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보다 상세하게 알아보고 싶으신분들은 아래에 개인회생/파산에 대해서 무료상담이 가능한곳을 남겨드리니 신청하셔서 상세하게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회생상담센터[바로가기] - 통장압류해지를 위한 채무조정제도 무료상담 가능한곳

 

모든상담은 별도의 비용 없이 비공개를 원칙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편하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