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가맹점 확인방법

전통시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온누리상품권에 대해서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에서 발행되어 전국 가맹시장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상품권입니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의 장점

온누리 상품권의 경우 1만원과 5천원권으로 구성되어 한국조폐공사에서 7가지 특수보안기술로 제작되어 위변조가 불가능한 안전한 상품권으로 전국 전통시장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실제 상품권을 보면 상당히 정교하게 잘만들어져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지 일반 지폐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의 종류

크게 종이상품권, 전자상품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종이 상품권의 경우네는 1만원권, 5천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자상품권의 경우 5만원권, 10만원권, 멤버십카드(충전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일반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생겨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상품권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을까?

기본적으로 온누리 상품권의 경우 현금으로 교환되지는 않고 액면금액의 60% 이상 사용지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상품권의 경우에는 차감방식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현금으로 환불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와 같은 대형마트에서 사용이 가능한지 물어보시는 경우가 많은데 상품권의 취지 자체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목적으로 발행되었기 때문에 대형마트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확인하는 방법

온누리상품권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전통시장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일부 사용이 불가능 한곳들이 있기 때문에 우선은 가맹점 스티커가 있는 확인해보고 상인에게 사용이 가능한지 문의하는것이 좋습니다. 그외에 가맹점을 확인하는 방법은 전통시장 통통 사이트(www.onnurigift.co.kr)에서 사용가능 가맹점 조회가 가능합니다.


가맹점의 경우는 온누리 상품권이라도 종이상품권과 전자상품권의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들은 차이가 나니 조회하실때 사용하고 하시는 상품권의 가맹점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온누리 상품권의 유효기간은 발행년도로 부터 5년이기 때문에 유효기간전에 사용하지 않으시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외에 구입 및 사용에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온누리 상품권 콜센터(TEL.1544-4090)로 문의 하시면 됩니다. 온누리 상품권을 사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