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대를 살아가는 20대는 그어느때보다 재테크한다는 것은 힘든 여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가는 갈수록 올라가는데 임금은 제자리를 맴돌고 집값은 오를때로 올라 편히쉴수 있는 방한칸 구하기도 참 쉽지 않은 일이죠... 갈수록 이런 현상은 더욱더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고 그로인해 빈부격차는 더욱 심해질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속에서도 방법이 없지많은 않습니다. 20대부터 목돈만들기위한 습관을 꾸준히 들인다면 아무리 힘든 여건이라고 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을것입니다. 특히 20대때부터 제대로된 재태크 습관을 들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 목돈 만들기 위한 습관 : 첫번째. 저축하는 습관

저축하는 습관은 그어떤 방법보다 안전하게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0대부터 저축하는 습관을 실천하는것이 좋은데 흔히들 저축해서 언제 큰돈을 모을거냐고 말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재태크를 잘하는 부자들의 경우 가장 기본적으로 저축이 생활화된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저축을 할때는 무조건 통장에 돈을 넣는것보다는 통장쪼개기나 cma통장의 활용, 주택청약저축, 연금저축등 자금의 목적에 맞게 다양한 저축방법을 통해서 꾸준히 저축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 목돈 만들기 위한 습관 : 두번째. 절약하는 습관


우리들이 많이 알고 있는 부자들의 대부분은 상당히 검소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절약을 한다고 해서 얼마나 큰 효과가 있을까라고 생각하겠지만 막상 가계부를 작성해서 한달동안의 지출내역을 보면 불필요한 지출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크게 신경쓰지 않는 간식비, 끊지못하고 피우는 담배, 굳이 타지않아도 되는 택시비등 작은 돈이지만 이런 돈을 벌기위해서 매일같이 출근해서 열심히 일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린고비가 되면 안되겠지만 충분히 생활속에서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은 절약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기위한 습관을 20대부터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 목돈 만들기 위한 습관 : 세번째. 투자하는 습관

절약과 저축하는 습관을 잘 지키게되면 자연스럽게 어느정도 자금이 모이게 됩니다. 이럴때 본격적으로 재테크를 위한 투자를 하게되는데 처음부터 큰 목표를 가지고 투자하기 보다는 기본적인 투자방법등을 통해서 차근차근 자산을 늘려가는 것이 20대때 해야하는 일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목돈이 들어가는 일들이 많기 때문에 20대가 투자를 통해서 자산을 늘리는 가장 좋은 시기이기때문에 미리미리 투자하는 습관을 통해서 자산을 확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흔히들 투자라고하면 주식을 많이 떠올리는데 주식의 경우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낭패를 보기 쉽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대신 자산을 운영해주는 적립식 펀드등을 잘 활용하는것이 좋은데 무턱대고 투자를 하기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충분히 상담을 해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체계적인 목표와 계획

예전에는 금리가 높은 예금과 적금이 있었기 때문에 가계부를 작성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저축하는 것만으로도 자산을 늘릴수 있었지만 요즘과 같은 저금리시대에는 다양한 재태크 방법을 활용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목돈만들기에 도전해야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체계적인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하기 위해서 재무설계가 필요하는 것입니다.


일반인들의 경우 현재 나의 재무상태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힘들고 재테크에 대한 지식등이 부족하기 때문에 스스로 재무상태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재테크 방향을 정하는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재무설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재무설계라는것이 생소했었지만 최근에는 재무설계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고 있는데 재무설계연구소에서는 재무설계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고 개인포토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테크에 대한 여러가지 맞춤형 지식과 상담을 통한 재무설계가 가능하니 무료재무상담을 이용하셔서 성공적인 재테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 무료재무설계를 통한 목돈만들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