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의 신용회복하는 방법은?

갈수록 고용은 불안해져가고 부동산시장은 얼어붙으면서 많은 분들이 빚때문에 신용불량자가 되는 경우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사업에 실패하거나 몸이 아파서 어쩔수 없이 신용불량자가 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높은 고금리의 대출이자를 감당하지 못하거나 실직으로 인해서 채무를 변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가계채무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이렇게 채무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도움을 받을수 있는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서 채무를 변제하지 못해 신용불량자가 된경우에는 개인채무조정을 신청하는 방법이 있는데 크게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개인워크아웃제도와 법원에서 주관하는 개인회생, 개인파산 제도가 있습니다. 

1.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제도

개인워크아웃 제도란 금융회사의 채무를 3개월 이상 연체하고 있는 금융채무불이행자로서 금융기관에 대한 총채무액이 5억원 이하이며 최저생계비 이상의 수입이 있는 경우 또는 채무상환이 가능하다고 심의위원회가 인정하는 경우에 해당 제도를 신청할 수있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의 경우에는 법원에 신청하는 개인회생, 개인파산제도와 틀리게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제도로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에 비해서 신청부터 인가결정이 나기까지의 기간이 비교적 짧은 편이고 신청방법 또한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단, 총채무액이 5억원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하고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려면 신용불량자로 등록되어야 하기때문에 3개월 이상 연체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최장8년 동안 분할상환이 가능한 소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2. 법원에서 주관하는 개인회생, 개인파산제도

개인회생

개인회생은 2004년 8월 23일부터 시행된 제도로 총 채무액이 무담보채무 5억원, 담보부채무 10억원 이하긴 개인 채무자로써 지속적인 소득을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채무자가 3년~5년 정도 일정한 금액을 변제하면 나머지 채무에 대해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 입니다.

개인파산

개인파산은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지급불능상태에 빠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파산신청 후 면책인가를 받게되면 모든 채무를 탕감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개인파산의 경우 법원을 통해서 면책을 통해 모든 채무에 대한 변제책임을 면제받게 되는 제도입니다.

단,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의 경우에는 채무의 일부를 탕감받거나 모두 탕감하는 제도이다보니 신청절차가 조금 복잡하고 인가결정까지의 기간이 개인워크아웃에 비해서 다소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저의 가까운 지인의 경우 연이은 사업실패로 인해서 어쩔수 없이 생계형 자금을 대출을 받았었는데 일이 잘풀리지 않아서 채무상환을 하지못해 결국 신용불량자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로 인해서 독촉전화와 부모님에게까지 연락이 가는 바람에 마음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는데 개인채무조정제도를 신청해 얼마전 인가결정을 받아 더이상 빚때문에 힘들어하지 않고 착실하게 채무를 변제해나가고 있습니다. 혹시 지금 빚때문에 힘드신분들이 계시다면 하루라도 빨리 개인채무조정제도를 신청하셔서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개인워크아웃, 개인회생, 개인파산제도 모두 빚때문에 경제적으로 힘드신분들에게 재기의 기회를 주는 제도인만큼 잘 활용하신다면 큰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신용불량자의 신용회복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어떤제도의 도움을 받아야 할지 어려우실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채무상태를 확인하고 자신이 어떤제도의 도움을 받을수 있는지 알아보는게 중요한데 그러기위해서는 상담을 받아보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혹시 어떤 곳에서 상담을 받을지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기관의 홈페이지에서 무료상담신청을 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상담은 비공개를 원칙이며 모든상담에 대해서 무료로 상담이 가능한 곳입니다.

 ☞ 개인회생파산 상담센터 [바로가기] - 신용회원제도인 개인회생, 개인파산 무료상담

보통 이런 개인채무조정제도는 법률적인 부분이 많기때문에 진행하시기 전에 상세하게 알아보시고 진행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의 경우는 잘준비해서 진행하지 않으면 기각이 될수도 있기때문에 사전에 꼼꼼하게 자신의 채무상태와 신청자격등을 잘알아보시고 진행하셔야 하는데 위의 기관에 상담신청을 하셔서 신청자격, 신청방법, 기간, 비용등 여러가지 부분에 대해서 상세하게 문의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신용불량자의 신용회복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제블로그에는 개인회생, 개인파산, 개인워크아웃등에 대한 여러가지 글들이 있으니 다른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