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전세물량은 줄어들고 보증금은 올라가면서 어쩔 수 없이 월세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월세의 경우 매월 임대료를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취업준비생이나 사회초년생에게는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은행의 주거안정 월세대출을 이용하면 저금리로 월세대출이 가능한데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은행 주거안정 월세대출 자격조건

우선 신청을 하기위해서는 주거급여대상이 아닌 무주택 세대주로 아래의 조건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 취업준비생 : 신청일 현재 만 35세 이하의 무소득자, 부모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인 경우

-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 신청일 기준 최근 1년 이내 수급사실이 인정되는 근려장려금수급자 중 세대주

- 사회초년생 : 취업 후 5년 이내로 만 35세 이하이며 부부합산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인 경우

만약 위의 조건중에 한가지라도 해당된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용가능 한도는 월세내에서 매월 최대 30만원씩 2년간 총 720만원까지 가능한데 임대인 통장으로 지급하는 경우 연단위(최대 360만원)로 최대 2회 지원이 가능합니다.

기간은 1년단위로 총 3회 연장이 가능하며 최장 6년까지 가능합니다. 단, 1, 2회 기한연장시는 대출 최종 잔액 기준 20% 상환, 3회는 30%를 상환해야 하며 미상환시는 기한연장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주거급여대상자로 확인된 경우에는 기한연장이 불가능합니다.

금리는 1.5%로 다른 대출상품에 비해서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한데 이자 및 지연발생금은 1윌 단위로 계산하며 지연배상금은 납입할 금액에 대해 연체이율을 적용합니다.

신청이 가능한 주택은 무허가건물등 불법 건물과 고시원이 아니면 가능하며 보증금은 1억원 이하 월세는 60만원 이하이고 면적은 85㎡이하이면 가능합니다. 단,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은 100㎡ 이하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건안정 월세대출 신청시 필요한 서류에는 기본적으로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신분증이 필요하며 신청대상에 따라서 서류를 준비하면 됩니다.

- 취업준비생 :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 지자체에서 확인한 희망키움통장 유지확인서

- 근로장려금 수급자 : 주소지 관할 세무서가 발급한 근로장려금 사실증명원

- 사회최년생 : 근로자확인서류 및 급여총액확인서류, 주거급여 비수급자 확인서, 주민등록 등본

이외에 필요시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및 소득확인서류, 재직확인서류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즘 고금리로 인해서 힘들어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주거안정 월세대출처럼 신청조건만 된다면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들이 많이 있는만큼 잘찾아보시고 활용하시면 여러가지로 큰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매달 내야하는 월세가 버려운 상황이시라면 우리은행에 가셔서 상세하게 알아보시고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